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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컴퓨터의 등장과 개인용 컴퓨터의 출현은 1940~50년대 초반, 일부 군사 목적으로 개발된 첫 번째 전자 컴퓨터 ENIAC이 등장합니다. ENIAC은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전문 기술자들이 오래 걸리는 조작 후에야 비교적 간단한 계산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1960년대 중반에 등장한 비트 머신도 이와 비슷한 성능을 보였고, 대부분 대형 기업이나 대학 등 대규모 조직에서 사용되었습니다.
IT 산업의 역사 및 성장 과정에 대하여
1970년대 중반,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 PC) 시장이 형성되면서 컴퓨터의 대중화가 시작됩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설계한 애플 1은 최초로 대중에게 판매되는 개인용 컴퓨터로, 키보드와 모니터 등 주변기기가 함께 제공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비교적 높은 가격 때문에 판매 부진을 겪으며, 이후 IBM 등 대기업들이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진출하면서 대중화는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인터넷의 등장
1960년대, 미국의 국방성에서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담는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ARPANET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TCP/IP 프로토콜을 바탕으로 구축된 최초의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로, 인터넷의 기초적인 기술이 되었습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HTML 언어와 HT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웹 브라우저가 등장하면서 여러 웹 사이트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전까지는 우편이나 팩스, 전화 등으로 정보를 공유하였으나 인터넷의 등장으로 점차적으로 정보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바뀌게 됩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와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1983년 미국에서는 최초의 이동통신 규격인 1G가 등장합니다. 다만 음성 통화 서비스만을 제공하던 이동통신은 1990년대 이후, 모바일 기기의 기술 발전에 따라 음악, 비디오, 게임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팜토프와 HTC 등에서는 2000년대 후반, 최초의 스마트폰인 "트레오"를 출시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이 형성됩니다. 이후 2007년 애플이 출시한 아이폰의 등장으로 스마트폰 시장은 더욱 가속화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부상
2000년대 후반, 클라우드 컴퓨팅이 등장하면서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전까지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해 각각의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 자원을 묶어 사용하는 네트워크 컴퓨팅 등의 방식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은 대형 데이터 센터에 분산된 서버 자원을 빌려서 대규모 데이터 처리 및 비즈니스용 애플리케이션 실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의 발전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1950년대부터 진행되었으나, 오히려 1970년대 후반에 "AI 암흑기"로 불리며 경기가 침체되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이후 빅데이터와 데이터 마이닝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계학습 기술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이 중에서도 딥러닝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며 기존의 인공지능과는 다르게 사람이 직접 프로그래밍하지 않아도 데이터를 학습하며 스스로 판단이 가능한 머신러닝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초기 컴퓨터 시장의 성장
개인용 컴퓨터의 대중화가 시작되면서, 컴퓨터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합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대규모를 제외한 개인적인 용도로 체감되는 강력한 컴퓨터가 없었기 때문에 대류에 속한 일부 비즈니스 사용자나 개발자 등에서만 컴퓨터 사용이 이루어졌습니다.
1980년대 초반, IBM의 PC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대중적인 개인용 컴퓨터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IBM의 PC는 개인 사용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더 탄탄한 커뮤니티에서 저렴한 부품 등을 구매하고 도움을 받기 시작하면서 PC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의 상용화와 온라인 비즈니스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비즈니스도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를 앞서나가기 시작한 아마존 닷컴이 온라인 서점으로 등장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합니다.
인터넷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직접 구매 및 판매될 수 있고, 이를 통해 매우 효율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대형 및 소형 기업들은 인터넷에서의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직면하여 온라인상입니다.
웹사이트 및 서비스를 구축하고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 등을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했습니다.
모바일 기기와 앱 생태계
20년이 넘어 이동통신의 역할은 그것만으로 시장 확대 할 수 있을 만큼 크게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은 기존의 스마트폰 이전부터 개발 사례가 많았으며, 이에 따라 국내 이동통신 시장도 많은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2008년부터 대형 스마트폰 제작사는 iOS 및 안드로이드 기반의 새로운 플랫폼 스마트폰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수는 점차 증가하였으며 모바일 앱 생태계도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성장
2010년대 초반, 클라우드 컴퓨팅이 등장하면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과 같은 기업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비용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 및 처리 등을 수행합니다.
이로 인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꾸준히 연간 약 2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
머신 러닝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AI 기반의 서비스들도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문제 해결 및 진단의 인공지능 기능이 개발되어, 경로도 최적화시키는 등 많은 서비스가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복잡한 데이터에서 추천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면서 인간의 반응속도보다도 빠른 정보 전달 및 경영학적 분석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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